[new] [교육학] 교육과 定義(정이) 개방제3장 7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3:54
본문
Download :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hwp
학생들의 생활reality(실태) 나 문제의 활동이 자동적으로 교육목표(目標)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어떤 모양의 이상적인 표준이나 규준에 비추어 양자간에 현격한 격차가 있을 경우에만 교육목표(目標)로 선정하는 것이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첫째, 학생에 대한 여러 가지 형태의 연구에서 중요한 교육목포를 설정할 수 있다 교육은 인간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므로 학생들로부터 기대되는 행동상의 변화가 교육목표(目標)가 될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흥미나 욕구를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분석하면서 중요한 교육목표(目標)를 시사 받을 수 있다 학생들은 생활사태와 학습사태 사이에 어떠한 공통점이 있다고 인식할 때나 학교에서 배운 것을 학교 밖의...
제 3장. 교육과定義(정이) 개발 개요. Bobbitt와 Tyler 이후 교사수...
[교육학] 교육과 定義(정이) 개방제3장 7
1)교육목표(目標)의 설정
·교육목표(目標)의 달성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Download :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hwp( 61 )
Tyler는 교육과정이 어떠한 절차에 따라 구성되어야 하며, 그것을 학교교육의 현장에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가에 대상으로하여 관심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한 체계적인 理論(이론)정립에도 노력하였다.
·교육적 경험들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제 3장. 교육과정의 개발 개요. Bobbitt와 Tyler 이후 교사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학 교육과 정의 개방제3장 7
제 3장. 교육과정의(定義) 개발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6014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EA%B0%9C%EB%B0%A9%EC%A0%9C3%EC%9E%A5-6014_01.gif)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6014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EA%B0%9C%EB%B0%A9%EC%A0%9C3%EC%9E%A5-6014_02_.gif)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6014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EA%B0%9C%EB%B0%A9%EC%A0%9C3%EC%9E%A5-6014_03_.gif)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6014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EA%B0%9C%EB%B0%A9%EC%A0%9C3%EC%9E%A5-6014_04_.gif)
![[교육학] 교육과정의개방제3장-6014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EA%B0%9C%EB%B0%A9%EC%A0%9C3%EC%9E%A5-6014_05_.gif)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目標)는 무엇인가
·이러한 목표(目標)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적 경험들이 제공되어야 하는 가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순서
설명
Tyler는 교육과정 개발의 과제(problem)를 위의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논리적이고. 계열적인 대답으로 보았다.
tyler의 주장에서 교육목표(目標)를 추출하는 자원 및 근거로 학습자에 관한 연구, 현대 사회생활에 관한 연구, 철학의 적용 등을 제시하였다. 여기서는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등 주요한 교육과정의(定義) 개발 유형을 제시하고 그것들의 장·단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다.
개요. Bobbitt와 Tyler 이후 교사수준, 학교수준, 학교구수준, 지역과 국가수준 등 수많은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