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발전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11:31
본문
Download : 학교교육의발전방향.hwp
순서
Download : 학교교육의발전방향.hwp( 31 )
학교교육의발전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체제적 발전과제(problem)(전체적 요소)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1) 기초적 발전 과제(problem)
① 학습 집단의 적정화
학습의 efficacy를 높이고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학습 집단의 구성은 초등30명 이내, 중학교 25명 이내, 고교 20명 정도가 될 것이다.학교교육의발전방향 , 학교교육의발전방향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학교교육의발전방향
학교교육의발전방향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다. 즉,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다양한 학습 자료(data)를 개발하는 것은 efficacy적인 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하겠다.
③ 교사의 지도력
교사는 교과활동이나 생활지도에서 학생 하나하나의 개별학습을 위한 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② 다양한 학습 자료(data)의 개발
학습 자료(data)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이것은 교사의 교과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심화·확대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를 가져올 수 있다
③ 학년경영 및 교과경영
학년경영에서는 동학년 교사가 모여 동학년의 교육目標(목표) 및 방침의 수립, 교과내용의 정선, 교과진도의 협의, 교수·학습 자료(data)의 활용, 평가 내용의 조정, 학생지도 계획과 실천, 예산의 활용, 교육environment(환경) 의 유지 관리, 기타에 관한 활동을 협의 조정함으로써 학교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중등학교에서는 교과경영 중심으로 학년을 초월하여 교육과정이 운영될 때 교과 目標(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과 활동이 체계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3) 체계적 발전 과제(problem)
학교경영은 교육目標(목표) 설정, 교육조직과 교육과정 구성 등의 내용, 교육과정 및 관련 과제(problem) 운영, 학교경영…(skip)
학교교육의발전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2) 조직적 발전 과제(problem)
① 자료(data) 중심 교수·학습 운영 모형
학교교육에서는 현상학습과 개별학습을 전제로 하는 자료(data)중심의 교수·학습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은 거의 없고, 학생의 개별학습 활동이 수업의 전부를 차지하게 된다 모든 학생은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data)를 가지고 학습을 하기 때문일것이다
② 교과전용 교실제
각 교과교실 내에 학습자, 학습내용, 난이도에 따라 교수·학습 자료(data)를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도록 갖추어 놓은 교과전용 교실의 설치가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