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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외국)소비자교육의history(역사)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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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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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후퇴기(1954-1963년)

1950년대 후반부터 日本(일본)이 경제발전의 본 궤도에 진입하게 되면서 수준 높은 노동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학력배양에 주력하게 되는 바람에 학교 소비자교육의 발전은 주춤하게 되었다. 1955년의 `학습지도요령` 에는 초등 5학년에 `소비생활의 궁리` 가…(To be continued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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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시 미국에 의해 주도된 日本(일본)의 교육개혁에 있어서, 소비자교육 커리큘럼의 주제는 주로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그 중에서도 특히 금전관리와 구매기술의 두 영역이 중심이 되었으며, 이들 주제는 가정 교과를 중심으로 해서 다루어지게 되었다. 日本(일본)에서는 미국의 소비자교육 전개과정과는 반대로 기업을 필두로 하여 행정, 소비자단체, 학교의 순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그 결과 4자 합의시스템으로 정착된 경위를 보이고 있따
日本(일본)에 있어서 학교 소비자교육의 발전단계는 소화 1920년대(1944-1953년)의 이식기, 소화 1930년대(1954-1963년)의 후퇴기, 소화 1940년대(1964-1973년)의 전개기, 소화 1950년대(1974-1983년)의 정체기, 소화 1960년대 및 평성(平成)시대(1984년~현재)의 고양기로 나누어 볼 수 있따

(1) 이식기(1944-1953년)

日本(일본)의 학교 소비자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도입된 신교육체제와 함께 처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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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日本(일본) 소비자교육의 발전과정

Ⅰ. 이식기(1944~1953년)

Ⅱ. 후퇴기(1954~1963년)

Ⅲ. 전개기(1964~1973년)

Ⅳ. 정체기(1974~1983년)

Ⅴ. 고양기(1984년 이후)



日本(일본) 소비자교육의 발전과정

日本(일본)은 1950년대에 들어서서 고도의 대중소비시대를 맞이하게 됨에 따라 소비자문제의 확산과 더불어 소비자교육의 당위성이 제기되었다. 1947년에 처음으로 공표된 `학습지도요령`에서 중 · 고교 사회교과에 `소비자보호`의 이념이 도입되었으며, 1951년의 `학습지도요령`에는 사회 교과 3학년에 `일상 소비생활의 improvement(개선) · 합리화 방법을 연구하여 그에 따라 생산에 훌륭히 기여하고, 국가경제의 발전에 공헌하려는 자각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따 1950년대에는 미국의 경험주의 교육자 존듀이의 影響(영향)을 받아 문제해결학습에 기초를 둔 생활교육을 중요시했던 시기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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