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00:46본문
Download :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hwp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이 관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
목차
Ⅰ. 교육인사행정이 관념과 원리
· 공평성 유지와 적정수급의 원리
· 전문성 신장가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 조화의 원리
·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통합의 원리
Ⅱ. 교육인사행정이 주요 용어
· 교육공무원
· 임용
· 직위
· 전직
· 전보
· 복직
· 강임
· 정년
* bibliography
I. 교육인사행정이 관념과 원리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과 이들이 교육에 전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전문직과
일반직을 확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의욕을 높여 주는 일련의
행정지원활동(서정화, 1994)또는 교육目標(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필요하고 유능한 인력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발전 그리
고 사기앙양을 도모하는 역동적 과정(김창걸 외, 2005)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인사행정이 원리는 다음과 같다(김창걸 외, 2005).교육인사행정
의 원리란 교육인사관리를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지침
이요, 준거이다.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 조화의 원리 실적주의는 교원의 직무수행능력과
수용태세 등을 강조하는 입…(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
교육인사행정,교육인사행정,개념과,원리,주요,용어,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hwp( 60 )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
설명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교원의 수요와 공급을 적정하고도
원활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다. ,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 개념과 원리 주요 용어
![[교육인사행정]%20교육인사행정의%20개념과%20원리%20및%20주요%20용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5D%20%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9B%90%EB%A6%AC%20%EB%B0%8F%20%EC%A3%BC%EC%9A%94%20%EC%9A%A9%EC%96%B4_hwp_01.gif)
![[교육인사행정]%20교육인사행정의%20개념과%20원리%20및%20주요%20용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5D%20%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9B%90%EB%A6%AC%20%EB%B0%8F%20%EC%A3%BC%EC%9A%94%20%EC%9A%A9%EC%96%B4_hwp_02.gif)
![[교육인사행정]%20교육인사행정의%20개념과%20원리%20및%20주요%20용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5D%20%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9B%90%EB%A6%AC%20%EB%B0%8F%20%EC%A3%BC%EC%9A%94%20%EC%9A%A9%EC%96%B4_hwp_03.gif)
![[교육인사행정]%20교육인사행정의%20개념과%20원리%20및%20주요%20용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5D%20%EA%B5%90%EC%9C%A1%EC%9D%B8%EC%82%AC%ED%96%89%EC%A0%9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9B%90%EB%A6%AC%20%EB%B0%8F%20%EC%A3%BC%EC%9A%94%20%EC%9A%A9%EC%96%B4_hwp_04.gif)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교원의 능력과 적성 및 흥미 등에 맞는
일을 맡김으로써 학교조직의 효율성과 교원의 직무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야 한다.
공평성 유지와 적정수급의 원리 인사행정에 있어서 학교급별, 공 ? 사립별,
성별, 지역 등의 이유로 인해 차등을 두어서는 안 되며, 누구에게나 능력에 따
라 동등한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전문성 신장과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교원의 승진, 자격, 전직, 전보 등을
포함하는 임용체계에 있어서 전문성의 심화를 유도하는 기준은 교원의 전문
성을 높이는 것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