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성지자의 관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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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20: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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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내용 중용구성 중용 사상 / ()
1.『중용』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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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내용 중용구성 중용 사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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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른 사람이 한 번만에 능통해지거든 나는 백 번이라도 해서 능통해지고, 다른 사람이 열 번 해서 능통해지거든 나는 천 번이라도 해서 능통해질 것이다. 아예 판단하지 않을지언정 일단 판단한다면 분명하게 밝히지 않고서는 그만두지 않는다. 이에 “정성을 다하는
4.『중용』은 중과 용의 해설이다 성자는 천지도야요, 성지자는 인지도야니라. 誠이란 하늘의 도이고 정성을 다하는 것은 사람의 도이다. 그런데 우리는 도에 미혹한 지 아주 오래되었고 습속에 깊이 젖어들어 있다 만약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양하지 않는다면 어찌 그 근원으로 돌아갈 수 있겠는가. 따라서 본래는 정성스러운 것이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반드시 정성스럽게 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사람으로서 해야 할 수양이다. 정성을 다한다는 것은 선한 일을 가려서 굳게 지킴을 뜻한다. 이른바 천연의 性德이므로 곧 ‘하늘의 도(天地道)’라고 했다. 아예 행하지 않을지언정 일단 행한다면 독실하게 실행하지 않고서는 그만두지 않는다. 아예 배우지 않을지언정 일단 배운다면 능통하지 않고서는 그만두지 않아야 한다. 아예 생각하지 않을지언정 일단 생각한다면 얻지 않고서는 그만두지 않는다. 널리 배우고 자세히 물으며 신중히 생각하고 분명히 판단하며 독실하게 행해야 한다. 성인이 그러하다. 誠이란 힘들이지 않아도 中에 맞고, 헤아리지 않더라도 얻는 바가 있으므로 저절도 도에 합치된다된다. 이와 같이 해서 마침내 도에 통하게 되면 어리석은 자라도 반드시 현명해질 것이고, 유약한 자라도 건강해지리라.
설명
3.『중용』은 성에 대한 해설이다.
성과 성지자의 관계에 대하여
2.『중용』의 구성과 내용 요약
중용내용 중용구성 중용 사상
여기에서는 中和를 이루는 실질적인 내용을 말하고 있다 사람의 본성은 원래 지극히 정성스러워 추호도 거짓이 없으며 精一하여 둘로 갈라지지 않는다.